Page 16 - SEOUL METROPOLITAN GOVEMENT KOYANG MENTAL HOSPITAL
P. 16

조현병 환자의 능력강화 프로그램 (PEPS)
조현병은 인구 100명중 약1명에서 발병하는 비교 적 드물지 않은 병이며, 여러 정신과 질환 중 대표적 인 만성 질환이다. 10대 후반에서 20대의 젊은 나이 에 발병해서 만성화 과정을 밟게 되는데, 감각, 생각, 사고, 행동이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삶의질이저하되고사회생활이힘들어질수있는심 각한 병이지만 조기발견과 치료를 통해 회복, 호전되 고사회로복귀할수있는병이다. 조현병의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, 증상관리와 손 상된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 발되고시행되어조현병환자의삶의질향상에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.
본원은 입원환자의 손상된 기능회복과 치료를 돕기 위해, 난타, 미술치료, 서예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보다 전문화되고, 실효성 있는 집단프로그 램을 서비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. 특히, 새로 진행 되는 PEPS (조현병환자의 능력강화 프로그램)는 기 존의 전통적인 프로그램과는 달리, 조현병 환자의 전 반적인 능력강화를 통해 스스로 증상을 관리하고, 대 처기능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포괄적인 정보 를 제공하고 환자의 의문사항을 해결하고 향후 계획 을 세워 실행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.
I.주제선정배경
-조현병의 개념변화:환자재활과 관리 중요성 대두 -전문적이고 치료적인 집단프로그램 도입의 필요 -환자의 손상된 기능회복과 자가관리기능 향상필요 -음성증상을 관리하여 자발적 치료욕구 강화 위함 ▶PEPS: 2005년 개발됨.
(Patient Empowerment Programme for Schizophrenia)
II.목적및목표
-조현병환자에게병에대한포괄적최신정보제공 -질병관리및치료에있어욕구와자신감고취
16 모덕의료재단
글 | 사회복지팀장 이수진 - 환자들이 그들의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지지
-퇴원후자립생활을준비하기위함
IV. 실시
1. 기간 : 2016년 3월 ~ 2016년 11월
V. 활동보고(결과평가)
사전사후 전체 평가척도에 참여한 환자11명을 대상 으로 비교한 결과 참여자 중 2명은 차이가 없었고, 1 명에서 1점 낮아졌으나 남은 참여자의 상향된 변화 점수 평균은 3.25점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. 프로 그램 계획단계에서 평균점수 10%를 향상하고자 하 였는데, 11명의 점수의 총합은 147이며, 목표점수는 161.7점이었고 프로그램 실제 달성 점수는 172점으 로 임상적 병식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목표치 도 달성되었다.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   14   15   16   17   1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