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26 - SEOUL METROPOLITAN GOVEMENT KOYANG MENTAL HOSPITAL
P. 26

수면위생
우리를 잔뜩 움츠러들게 만들었던 추운 겨울이 가고 어느덧따뜻한봄이우리옆에성큼다가오고있는 요즘입니다. 이러한봄이되면우리몸도덩달아기지개를켜기도 하지만,때로어떤분들은따뜻한봄바람과함께자 주 피곤하고 졸립다고 호소하시기도 합니다. 흔히들 춘곤증이라고 하는데 이는 계절은 달라졌으나, 우리 몸이이러한변화에빨리적응을못해서생기는일시 적인 증상입니다.
우리는 이렇듯이 특히 수면과 관련된 작은 변화조차 도매우잘느끼고일상적으로유지해왔던수면의패 턴이 달라질 때 불편감을 인지하여 호소하곤 합니다. 그만큼 우리에게 있어 ‘잠', '잘 잔다'는 것은 우리의 삶에 아주 중요한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과연잠이란무엇이고,잠을잘자기위해 서는 우리는 어떤 노력들을 기울여야할까요? ‘잠'의사전적정의는눈이감긴채의식활동이쉬 는상태를말하는데,우리는이러한잠을자면서휴 식을 취하고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습니다.
26 모덕의료재단
글 | 정신과장 유지인 사진(장소)| 고양정신병원 주사실
또한 하룻동안의 생각과 기억을 정리하는 시간이 됩 니다.
체온조절과 같은 생명유지를 위한 여러 생리적인 기 능이잠을자는동안이루어지기때문에잠은사람이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시간입니다. 이렇게중요한잠을어떻게하면잘잘수있을까요? 잠을평소와다르게너무많이자고잠을많이자는 데도 불구하고 지속해서 피곤함과 무력감을 느끼는 경우,반대로잠들기가어렵고자주깨며새벽에일 찍깨면서잠을잤음에도불구하고피곤이풀리지않 는경우모두그원인을우선적으로살펴보아야합니 다.
즉 비정상적인 수면은 신체질환, 스트레스, 정신과 질환,약물그리고생활습관등에의해발생할수있 으므로그원인을면밀히파악하여교정하는것이필 요합니다.
신체질환, 정신과 질환, 약물 사용 등이 원인이라면 해당되는원인을잘알고해결하는데도움을줄수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   24   25   26   27   28